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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게임 분석

마흔 네번째 게임분석 : 작혼majsoul(雀魂majsoul)

1. 게임 소개

2019년 4월 25일 출시한 Cat food studio 개발, Yostar 유통의 수집형 온라인 보드게임

 

2. 지원 플랫폼

PC(웹게임), 모바일(android, IOS)

 

3. 과금 요소

부분 유료화

 

4. 특징

홍콩에서 개발하고 중국에서 유통하는 일본식 마작(리치 마작)이다.

출시한지 3년 만에 인터넷 방송에서 입소문을 타 인기몰이하고 있는 게임이다.

특히 마작은 도박이라는 인식이 강한데
한국 현행법상 마작은 도박이 아니라 보드게임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해당 게임은 인터넷 보드게임이라 생각하면 되겠다.

게임의 진행은 기존 마작과 동일하지만 작혼만의 특징이라 하면 바로 "수집형"의 특징이다.

기존 고포류(고스톱, 포커)게임의 BM이 인게임 재화 판매가 주류였다면
작혼은 스킨과 플레이어블 캐릭터를 가챠로 판매하는 독자적인 BM노선을 개척한 것이 특징

게임의 진행은 플레이어는 총 4인으로 시작 시 13개의 패와 2만 5천 점을 지급받고
자신의 턴에 공용 패 무덤에서 패를 가져와 자신의 패와 맞추어 보고
패가 완성이 되면 "화료", 완성되지 못하면 다시 13개의 패가 되도록 한개의 패를 버린다.

화료 이후 자신의 패를 역(족보)에 따라 점수를 계산해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이다.
섯다의 "짓고땡"과 유사한 게임방식이라 생각하면 되겠다.

게임의 스토리는 혼원신사의 작사들과 계약하여 마작을 진행한다는 내용이다.

대충 이런느낌이다. 혼원신사가 조금 거친 느낌이 든다.


5. 장점

"온라인" 마작
오프라인 마작과 달리 진입장벽이 낮고, 족보/화료 계산에 대한 부담이 적다.

귀여운 캐릭터와 연출
순수 마작에 이모티콘, 캐릭터 액션만 추가했을 뿐인데 게임이 흥미진진하다.

속도감을 높이기 위한 시간제한
20초라는 시스템은 헤비한 기존 마작에 라이트함을 더했다.

 

6. 단점

온라인 "마작"
결국 게임의 근본이 마작이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너무 높다.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

공식 한글화 및 서버의 부재
유저 한글 패치는 있지만 한국 서버가 없어 일본 서버에서 진행해야 한다.

캐릭터 가챠의 세분화
캐릭터, BGM, 이모티콘, 심지어 성별별 가챠가 따로 존재하는 심한 과금 유도

 

7. 평가

재미 : ☆ ~ ★★★☆
마작이라는 특수성으로 유저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것 같다.
빠지면 재밌다지만 진입장벽이 너무 높다.

게임성 : ★★★☆
고포류 게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
타격감과 스킨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는 좋은 예시

상품성 : ★★★★
가챠 BM의 악독한 돈 빨아먹는 구조
유저 확보만 제대로 한다면 돈 버는 건 시간문제 같다.

 

8. 개인적 총평 : ★★★

대졸 무직 백수의 마작 생존기

마작의 마도 모르는 뉴비 입장에서는 의외로 공부하기 쉽게 만들어둔 튜토리얼과
귀여운 이모티콘과 인게임 액션은 게임에 빠져들게 만든다.

하지만 결국 마작이다. 너무 룰이 어렵다.

CPU안테 발리다가 독박 한번 제대로 먹인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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