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 소개
2022년 1월 19일 출시한 코나미 개발, 유통의 수집형 카드 게임
2. 지원 플랫폼
Windows, PS4, PS5, Xbox one, Xbox series XIS, 닌텐도 Switch
3. 과금 요소
부분 유료화
4. 특징
"유희왕 오피셜 카드게임"기반의 두 번째 온라인 대전 카드게임이다.
전작 듀얼링크스가 그냥 커피라면 마스터듀얼은 원두나무라 할수 있다.
오프라인 TCG를 그대로 옮겨다 모든 카드를 구현한 말 그대로 "온라인 유희왕"인 것이다.
현재 마스터듀얼에 공개된 카드는 현실 발매 6개월 전의 카드까지 수록되어 있다.
게임의 룰 또한 오프라인 유희왕과 마찬가지로 금지, 제한의 리미트 레귤레이션도 존재한다.
게임의 플레이는 AI대전과 스토리 진행인 SOLO모드와 랭크 대전인 DEUL 모드 두 가지가 구현되어 있다.
게임의 스토리는 수천년 지나 마침내 선택받은 빛과 어둠의 영혼을 가진 바로 그 소년이 되어
듀얼이 지배하는 세계의 정점이 되고자 하는 내용이다.(뇌피셜)
5. 장점
오프라인 유희왕과 완벽하게 똑같은 구조
방대한 양의 카드 구현되어있어 말 그대로 온라인 유희왕이다.
카드 가루 시스템의 도입
얻지 못한 카드는 같은 등급의 가루를 사용해 제작할 수 있어 무작정 현질할 필요가 없다.
온라인이라는 사실상 계산기 시스템
체인 계산, 효과발동 가능 타이밍 등 오프라인에서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던 것들이 더 이상 진입장벽이 아니게 되었다.
6. 단점
고이고 고여버린 카드게임임은 변함없다.
기본적인 룰 숙지부터 어려운 고인물 게임이다. 링크는 뭐고 펜듈럼은 먼데 씹덕아
덱 하나 완성하기 힘든 과금구조
단순 계산으로 카드 8장에 2500원이다. 운빨 요소도 포함하는 현질요소가 너무 비싸다.
불안정한 서버와 UI, 그리고 인게임 그래픽
툭하면 터지는 서버와 유저 생각 안하고 단순하기만 한 UI 배치
유희왕의 로망인 홀로그램 그래픽이 아닌 그냥 딱지놀이 그래픽은 실망스럽기만 하다.
7. 평가
재미 : ★★★
모르면 맞아야하는 카드게임 구조
하지만 추억 하나로 모든게 커버되는 IP의 사기성
게임성 : ★★
유저가 꿈꾸던 온라인 유희왕과는 다르다.
홀로그램 라이브 애니메이션을 상상하던 소년은 딱지놀이에 실망했다.
상품성 : ★★★★★
사기적인 IP에 압도적인 카드물량
코나미가 작정하고 돈벌려고 출시한 게임
8. 개인적인 총평 : ★★★☆
카이바가 되고싶었던 어린아이는 28먹은 대졸무직백수가 되어버렸다.
어린시절의 낭만을 찾아 덱을짜고 대전하는 이 맛은 얼마나 사기적인 IP인가를 다시 한 번 느끼게 해줬다.
하지만 티어덱에 대과리 깨져보니 듀얼리스트는 리얼리스트가 되어버리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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